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야기>/생활의 발견

이벤트> 맛술 미림 콘테스트

 

 

 

 

이밥차 카페에서 맛술 미림 레시피 컨테스트를 시작하시며 미림 240ml 2병을 보내주셨습니다.

쌀 천연발효를 통해 요리의 잡냄새를 제거해주는 요리전용 맛술이며 생선이나 육류의 비린내와 누린내를 명확하게

제거해주고 달달스런 향과 풍부한 미각을 살려줘서 우리집에서도 사용하는 제품이에요.

 

가끔 사용하다가 다양한 요리에 적용하면 좋길래 500ml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탕보다 고급스러운 단맛을 가지고 있어 요리를 업그레이드 시켜준답니다.

 

 

 

 

무나물 할때 미림을 넣으면 풋내가 사라지고 버섯볶음에도 미림을 넣으면 특유의 향이 사그라듭니다.

잡채에도 해물이나 육류를 넣을 때 넣고, 불고기 등을 할 때도 밑간으로 사용한답니다.

 

미림은 알콜 뿐만 아니라 아미노산도 함유하고 있어서 가열을 해서 요리를 할 경우,

특색있는 향은 풍부하게 하고 좋지않은 냄새는 희석을 시켜줍니다.

또한 단백질 성분을 좀 더 탱탱하고 윤기있게 살려주며 윤기를 더해줘서 요리의 풍미를 가득하게 하죠.

 

 

 

 

 

저의 맛술 미림 콘테스트 레시피는 차돌박이 마파두부덮밥 & 간단 홈초밥, 연어김밥 입니다.

손님이 오셨을 때나 간단한 일품요리로 짧은 시간 안에 만들어 낼 수 있는 요리입니다.

또한 다른 반찬과 과일을 곁들이면 영양적으로도 아주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어서 가족과 자주 만들어 먹습니다.

 

남편은 계란후라이를 곁들여주고 저는 어린새싹 샐러드를 좀 더 얹어서 먹었어요.

 

 

 

 

차돌박이 마파두부덮밥

* 재료: 두부한 모, 호박 1/6개, 색파프리카 약간, 무약간, 양파1/4개, 당근1/6개, 차돌박이 500g,다진파

*양념: 두반장 반큰술, 고추장 반큰술, 미림 한큰술,꿀 한스푼 후추, 참기름,검정깨

 

1. 차돌박이를 키친타월에 감싸 핏물을 제거하고 미림과 소금, 후추로 간해둔다.

2. 다양한 채소를 잘게 썰어둔다.

3.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차돌박이를 볶다가 잘게 썰어둔 야채를 넣고 볶는다.

4. 양념을 넣고 잘 섞어서 끓인다.

5. 약불로 불줄이고 썰어둔 두부와 다진파를 넣고 다시 끓이다가 참기름과 검정깨 넣고 완성!!

 

 

 

 

 

초밥은 먹고 싶은데 아이들과 외식하기 힘들거나 할 때 재료만 있으면 빠른 시간 안에 완성할 수 있는데

원하시는 재료를 준비하시면 된답니다.

엄마가 좋아하는 연어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맛살, 계란말이 초밥으로 결정했어요.

 

 

 

 

간단 홈초밥

* 재료: 훈제연어1팩, 계란5알, 게맛살2줄, 구운 김 한장, 밥2공기

* 양념: 미림, 단촛물( 소금, 설탕, 식초 모두 두 스푼씩), 고추냉이

 

1. 소금과 설탕, 식초를 섞어 넣고 끓으면 불을 끄고 식혀 밥 2공기에 검은깨와 양념을 넣고 잘 섞는다.

2. 연어와 게맛살에 골고루 미림을 발라둔다.(살이 탱탱해지며 윤기가 남)

3. 계란5개, 미림 한 스푼, 소금 작으 한스푼을 넣고 계란지단을 만들어 식힌 뒤, 썬다.

4. 마른팬에 김을 구워 1cm간격으로 자른다.

5. 손으로 초밥모양으로 밥모양을 잡고 고추냉이를  발라 연어, 게맛살, 계란말이를 올리고 김으로 두른다.

 

 

 

 

연어김밥

* 재료: 구운연어약간, 흰쌀밥3공기, 검정깨, 볶은당근, 오이, 고추냉이

* 양념: 미림, 단촛물( 소금, 설탕, 식초 모두 두 스푼씩), 고추냉이

 

1. 소금과 설탕, 식초를 섞어 넣고 끓으면 불을 끄고 식혀 밥 2공기에 양념과 검정깨를 넣고 잘 섞는다.

2. 훈제연어에 미림을 발라 잠시 뒀다가 후라이팬에 놓고 잠시 익혀 식힌다.

3. 오이는 길게 썰고 당근도 잘게 썰어 볶는다.

3. 김에 말아 누드김밥과 일반김밥스타일로 마는데 잘라볶은 당근과 오이, 연어를 넣고 잘 말아 자른다.

 

 

 

 

 

 

우엉조림

* 재료: 우엉 두 단

* 양념: 미림2큰술, 식용유1큰술, 맛간장4큰술, 설탕2큰술, 올리고당2큰술, 깨 1큰술, 참기름 1큰술,물2컵

 

1. 껍질을 벗겨 자른 우엉에 자작하게 물을 붓고 미림 한큰술을 넣고 5분간 끓인다.

2. 찬물에 헹궈 물기제거하고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우엉을 볶는다.

3. 양념을 넣고 볶다가 약불로 양념이 베이게 조린다.

 

 

 

 

 

우엉야채참치김밥

* 재료: 밥5공기, 검정깨, 오이1개, 단무지, 초록채소잎, 노랑빨강피망, 참치 한 캔, 볶은우엉, 스팸한 캔, 계란5개, 김밥용김

* 양념: 소금, 참기름, 미림, 설탕

 

1. 쌀밥에 미림한 큰술과 검정깨, 참기름, 소금으로 간을 한다.

2. 계란5알과 미림1큰술, 소금 약간을 넣고 계란지단을 해서 식힌 뒤 자른다.

3. 오이를 길게 썰고 참치는 기름을 빼고 모든 재료를 길게 잘라서 준비한 다.

4. 김에 밥을 올려 1/6정도 남기게 골고루 편 뒤 먹고 싶은 재료를 넣고 돌돌 만다.

 

 

 

 

 

최근 대세가 건강하고 커다란 김밥이라는데 채소를 좋아하는 엄마의 김밥은 제일 커다랗습니다.

아이들과 남편은 스팸도 넣고 참치에 마요네즈도 약간 뿌려서 말아줬답니다.

어묵 대신 우엉을 간장에 조려서 김밥에 이용하면 맛있고 건강한 느낌의 홈메이드 김밥이 완성되어요.

간간한 우엉이 들어갔으니 밥에 따로 단촛물을 사용하지않았습니다.

김밥김 10장 모두 사용해서 통에 담아 오전과 점심식사에 이용했습니다.

든든하고 먹기 편한 김밥, 다양하게 만들어 보세요.

 

 

 * 맛있고 즐거운 맛술 미림콘테스트에 즐겁게 참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