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첫째육아>/아들의 먹거리

이유식이야기<두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벤트에 당첨되어서 책이 왔네요.
아기의 태명이 무었이었나요? 라는 이벤트였던 것 같은데,
책은 항상 받아도 기분좋은 선물임에 틀림없습니다.
쫘악 훑어보면서 이유식을 제대로 했었나 하고 확인해볼 수 있는 시간도 되었답니다.


오늘은 책내용 중에도 나와있는데, 아플 때 먹는 이유식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해요.
감기에 들고, 설사를 하거나 할때 인터넷 검색을 하면서 조금이라도 먹여보고자 했었거든요.
둘째가 생기거나 주변에 아이들이 힘들때, 알려주면 좋을 것 같네요.
아플 때는 입맛을 잃고 먹지 않으려고 할 때가 있어요. 동물들이 아프면 나을 때까지 먹지않는 다고 하는데, 아이들도 같습니다. 억지로 주지마시고 탈수가 안오게 보리차나 묽은 과일즙이나 끓여서 걸른 채소즙을 주는 것이 좋은 듯합니다. 링겔을 맞으면 좋아지긴 하는데 아직 어린 아이가 맞기엔 무리가 있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감기에 걸렸을 때>
지금도 감기기운이 있지만, 어린 아기가 감기에 걸리면 정말 불쌍해요. 코와 목에 염증도 잘생기고, 코가 막혀서 자다 울거나, 그르렁 거리기도 하죠. 어른도 걸리면 충분한 휴식과 물섭취가 중요하듯이 아이도 똑같지만, 시간이 더 걸립니다. 부모와 아이 모두 손발을 잘 씻고 예방주사를 맞는 것이 중요하죠.
38도가 넘으면 해열제를 먹었어요. 미지근한 물로 몸을 문질러주기도 했죠.
역시 옛날 방식대로 미지근한 보리차를 자주 먹이는 것이 좋아요. 소변으로 균이 나간다고 합니다.
열이 나면 식음을 전폐하기도 하는데 억지로 먹이지말고, 뒀다가 조금씩 다시 줘보세요.
소화력이 떨어지니 부드럽고 질게 주는 것이 좋아요.
기관지가 조금 안좋은 것 같은데 평소에 음식으로 면역력을 길러주려고 하고 있어요.
-감기예방: 감귤류, 감, 사과, 배 등 비타민C가 많은 과일을 먹이세요.
-감기증상: 두부, 생선, 육류, 달걀, 유제품 등 양질의 단백질과 비타민과 카로틴이 풍부하여 감기에 탁월한
녹황색 채소를 많이 사용해서 조리하세요.
-많이 이용한 재료: 사과, 배, 두부, 쇠고기, 콩나물, 단호박, 계란, 시금치

<장염에 걸렸을 때>
장염에 걸리면 일주일 정도 아이는 설사를 하고 입맛을 잃어요. 먹는 대로 싸니 기운이 떨어집니다.
옆에서 보는 엄마도 입술이 바짝 마르지요. 많을 때는 하루에 설사를 12번씩 하면서도 울거나 떼를 많이 쓰지않고 잘 놀기도 하였습니다. 기본 체력은 좋은 듯 해요.
장염 또한 감기처럼 수분공급이 중요하니 보리차나 과일즙을 자주 먹이고 변을 보면 엉덩이를 물로 씻어줘서 짖무르지 않도록 보송보송하게 해줘야 합니다. 모유를 주지말라고 하기도 하는데 동우는 싸면서도 자꾸 찾아서 그냥 물렸답니다. 최근에도 바이러스성 장염이 자주 도는 것 같아서 걱정입니다. 다른 질병도 비슷하지만 사람이 많은 곳에 갔다 오면 깨끗이 씻어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염증상: 설사를 하면 탈수증이 생기므로 끓여 식힌 미지근한 보리차나 귤즙 등의 과일즙을 주세요.
자극이 적도록 가볍게 조리하는 것이 좋아요.
- 많이 이용한 재료: 흰쌀미음,찹쌀미음, 바나나, 사과, 두부

<변비에 걸렸을 때>
변비에 걸린 아이를 둔 부모의 경우엔 차라리 설사를 하면 기분이 좋을 정도로 아이들이 고통스러워 합니다. 잘먹고 잘싸는 요즘은 천국이랍니다. 먹는 양이 늘면 먹는대로 싼다는 말이 맞는 듯 해요.
모유만 먹을 떄는 없었는데 이유식을 시작하고, 3개월 정도 지나자, 먹는 양을 늘렸어야 하는데 너무 적량 만 먹였던 탓인지 한동안 동우는 변비였답니다. 염소똥처럼 나올 때도 있었고 3,4일에 한 번 누는 경우도 있는데 매우 괴로워하여 관장도 하여보았지요. 땀을 흘리며 엉거주춤 서서 벌벌 떠는 아들을 보니 못할 짓입니다. 최근엔 먹는 양을 늘이고, 아빠와 틈나는대로 욕조에 물을 받아 30분정도 놀면서 목욕을 하였더니 이틀에 한 번정도 꽤 많은 양으로 시원하게 변을 봅니다. 너무 좋습니다.
양배추와 고구마를 많이 먹여도 안되더니 미역국을 2주일 정도 꾸준히 먹이니 좋아지더군요.
강추입니다. 물론 영양을 위하여 다른 것들도 함께 줘야 합니다.
- 변비증상: 섬유질이 많은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이면 좋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이 와요.
- 많이 이용한 재료: 다시마, 미역, 사과, 양배추, 시금치
* 새로 알게된 사실: 바나나, 사과가 변비에 좋은 지줄로만 알고 있었는데, 사과와 당근은 날로 먹으면 배변에 도움이 되지만 가열하면 변비악화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사과죽, 당근죽 먹였었는데 ㅡ,.ㅡ
요구르트, 바나나도 그리 좋지 않은 변을 단단하게 만드는 식품이라고 하네요.